본문 바로가기
취미/정보 공유

스타벅스 MD, 프리퀀시 고찰 및 설명

by 김오도독 2020. 8. 6.

스타벅스에는 음료 말고도 다양한 상품들이 판매됩니다.

MD, 샌드위치, 빵, 케이크, 과자, 사은품, 커피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여기서 잠깐, MD 영단어 Merchandiser 약자로 상품을 뜻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핫한 MD와 사은품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랫동안 상품을 팔아왔고 지속적으로 상품을 출시해서, 내용이 정말 많지만 기초를 이해하고 나시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잘 따라와주세요!


첫 번째, MD

스타벅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MD입니다.

텀블러, 머그, 데미 머그, 글라스, 키링, 에코백, 앨범 등 많은 종류의 상품들을 출시합니다.

지금은 모든 커피 체인점에서 그들만의 특색있는 텀블러나 머그 등을 출시하고 있는데 사실  문화를 스타벅스 코리아가 주도했다고합니다.

스타벅스 안에서도 판매되는 MD는 큰 카테고리별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코어 MD(상시 판매 MD)로, 모든 스타벅스 지점에서, 언제든지 구입이 가능한 제품들입니다.

이런 제품들은 스타벅스 홈페이지 내 상품란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끔 오랜 기간 판매하다가 단종되고 새로운 코어 MD로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린 코어 MD (출처 스타벅스)

 

가장 최근에 출시한 그린 코어 MD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 중에서는 팝 핸들 텀블러가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시즌 한정 판매 상품들입니다.

 

좌) 여름 프로모션 MD 우) 21주년 MD (출처 스타벅스)

 

여름 MD들 중 글라스 제품, 글라스 서버와 글라스가 인기가 많았습니다.
21주년 MD들은 출시와 동시에 소진되었는데 그중에서도 우산이 가장 반응이 좋았습니다.

 상품들은 한정으로 판매되며보통   팔고 재입고는 없는 한정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새벽에 스타벅스 앞에 줄 서서 대기하는 사람들 한두 번쯤은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보통 이 상품들을 구매하기 위한 줄입니다.

인기가 많은 제품들은 사람들이 전부 구매해가거나, 리셀러들이 구매하여 인터넷에 높은 가격을 주고 되팔아서 출시일 아침에 가지 않으면 못 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 번째는 지역 한정, 매장 한정 판매 상품들입니다.

지역별로만 한정 판매하는 MD, 매장 컨셉에 따라 판매하는 MD로 나뉩니다.

 - 제주 전용 MD

 

제주 전용 MD (출처 스타벅스)

 

제주도는 특히 스타벅스가 자주 MD를 바꿔서 판매하는 곳입니다.

제주도에 들릴 일이 있으면 구경 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시티 MD

 

시티 MD (출처 스타벅스)

 

지역별로 그 지역의 이름과 특색을 새긴 MD입니다.

그 지역에만 판매되고 있으니 구매하시려면 그 지역을 찾아가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다른 시티 MD 판매했으나 최근 디자인이 변경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 이대R점 MD

 

이대R점 MD (출처 스타벅스)

 

스타벅스 코리아 1호점인 이대R점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MD입니다.

 

 - 리저브 MD

 

리저브 MD (출처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만 판매되는 MD입니다.

이렇게 각 지역이나 각 매장에서만 판매되며, 다른 일반 매장이나 타 지역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MD입니다.

 

마지막은  세계 공통 판매 상품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상품으로, 각 나라나 지역의 특색에 맞게 디자인만 변경되는 제품입니다.

이 전의 MD들은 스타벅스 코리아의 전담 디자인팀이 만든 제품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만 판매되는 상품입니다.

 

좌) 스타벅스 코리아 빈데어 MD / 우) 스타벅스 빈데어 MD (출처 스타벅스)

 

2020 8월, 현재 판매되는 상품은 바로 빈데어 제품입니다. 

이도 마찬가지로 가끔 디자인 변경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에스프레소를 담아 마실 수 있는 데미 머그와 일반 머그가 출시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데미머그와 일반 머그와 더불어 에코백과 텀블러도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출시되는 제품이니 모으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저는 해외여행할 때 감사한 분들에게 혹은 외국인들에게 데미 머그를 사서 선물하는 편입니다.

 

이런 MD 제품들은 출시 하루 전날 홈페이지나 공식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니, 늘 주시하며 원하는 제품들을 찾으시면 됩니다.

인기 있는 MD 제품들은 인터넷에 재판매하시는 분들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높은 가격대에 판매되는 제품이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내 빠르게 게시되는 제품들과 많이 게시되는 것들입니다.

두 번째, 프리퀀시

최근 핫한 바람이 불었던 프리퀀시입니다.

이것은 상품을 돈을 지불하고 사는 방식이 아닌, 판매 중인 음료를 마시고 스티커를 모아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미션 스티커 3장과 일반 스티커 14장을 모아 총 17장으로 사은품 1개를 교환합니다.

여기서 미션 스티커 3장은 프리퀀시 이벤트마다 바뀌니 홈페이지를 잘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매년 전통적으로 이어져왔던 겨울 프리퀀시, 다이어리 교환입니다.

 

2020 스타벅스 프리퀀시 사은품 (출처 스타벅스)

 

매년 겨울 초입쯤 시작하여 12월 말까지 모을 수 있고, 이것을 다이어리로 교환합니다.

매년 시행했던 이벤트라 이제는 다들 익숙하실 텐데, 작년에 진행했던 이벤트는 다이어리에 라미와 콜라보한 고급 펜을 출시하여 굉장한 인기를 끌었습니다.

 

다음은 여름 프리퀀시 이벤트입니다.

예전에는 없었는데, 2018년부터 시행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정말 핫했던 이벤트입니다.

 

2018 프리퀀시 마이 홀리데이 매트 / 2019 프리퀀시 비치 타올 / 2020 프리퀀시 써머 체어, 레디백 (출처 스타벅스)

 

여름 프리퀀시 이벤트는 주로 나들이나 캠핑에 관련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매트를, 2019년에는 비치타월을, 2020년에는 레디 백과 체어를 증정했습니다.

2018년에 처음 시작할 때는 이렇게까지 경쟁률이 세지는 않았는데, 2020년에는 정말 경쟁률이 높았습니다.

인터넷에 반응을 검색해보시고, 조금 핫하다 싶으시면 초반에 부지런하게 모아서 빠르게 교환하시는 것이 정신 건강과 몸 건강에 좋습니다.

제 경험과 느낌상 항상 핑크 색상이 가장 인기가 많고, 그에 따라 제일 먼저 품절이 일어나니 핑크 색상을 처음으로 교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기 제품들 교환&구매 팁을 드리자면,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조금 한가한 매장들에서 교환&구매하시면 경쟁률이 훨씬 낮아지는 현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그런 매장들은 소량이 입고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경쟁률이 높은 매장들은 조금 더 많이 입고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결론

스타벅스는 다양한 MD를 출시한다.

스타벅스의 한정판 인기 MD들은 빠르게 소진되니 출시일에 맞춰 줄 서서 사는 것이 제일 안전하다.

스타벅스 프리퀀시 사은품은 보통 핑크 색상이 가장 인기가 많다.

스타벅스 프리퀀시 사은품은 해마다 인기가 수직 상승하고 있어 경쟁률이 높아지니 최대한 빠르게 모아서 교환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입니다.

 

모두들 치밀한 전략과 계획을 세워서 원하는 제품들을 꼭 득템 하시길 바라며,

다음 스타벅스 포스팅은 푸드를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